<전화연결 : 정성환 천주교 서울대교구 신부>
새 교황 선출 절차인 콘클라베를 통해 미국 출신의 프레보스트 추기경이 새 교황으로 선출됐습니다.
교황명은 레오 14세인데요.
관련 내용, 정성환 천주교 서울대교구 신부 전화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신부님, 나와계시죠?
<질문 1> 14억 가톨릭 교회 수장으로 미국 출신의 프레보스트 추기경이 선출됐습니다. 지난달 21일 프란치스코 교황이 선종한지 17일 만인데요. 교황명은 레오 14세에요. 어떤 분인지 소개를 먼저 해주시죠.
<질문 2> 콘클라베 이틀 만에 흰연기가 피어오른건데요. 큰 이견이 없었던 것으로 보면 될까요?
<질문 3> 레오 14세는 전임 프란치스코 교황에 이어 또 다시 아메리카 대륙 인물인데, 이건 어떤 의미라고 볼 수 있을까요?
<질문 4> 성 아우구스티노 수도회에서 교황을 배출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요?
<질문 5> 제가 아까 14억 가톨릭 교회 수장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. 가톨릭계에서 교황은 어떤 존재이고, 어떤 권한을 갖게 되는건지요?
<질문 5-1> 교황의 상징물도 여러가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.
<질문 6> 교황명을 지을 때 베드로라는 이름은 안된다고 하는데, 교황명은 어떻게 짓나요?
<질문 7> 레오 14세 교황은 교황명이 발표된 이후 성 베드로 성당 발코니에 나와 첫 공개행보를 했는데요. “용기를 갖고 나아가자” “서로가 서로의 다리가 되자”고 말했어요? 어떤 의미일까요?
<질문 8> 교황 취임식이 따로 있는지요?
<질문 9> 프란치스코 교황 선출 이후 12년만에 새 교황이 나오게 된 된 건데요. 교회 안팎에 과제가 산적해 있습니다. 세계 여러 곳에서 전쟁과 분쟁이 있고, 정치 양극화도 심한 상황인데요. 앞으로 새 교황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.
<질문 10> 새 교황의 한국 방문 여부와 그 시기에도 관심이죠. 역대 교황 두 분이 세차례 한국을 찾은 적이 있습니다. 한국 방문 전망, 어떻게 보시는지요? 가톨릭계의 큰 행사 같은 어떤 계기가 있을까요?
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: 카톡/라인 jebo23
남현호([email protected])